본문 바로가기
투자 고수

매억남배 코인 트레이딩 대회, 4일만 매매하고 1300% 수익 우승자 인터뷰

by 트펠 2022. 8. 11.
반응형

개인적인 생각이지만 트레이딩에서 성공하려면 다른 사람이 어떤 기법으로 어떤 분석으로 트레이딩을 했는지 보는 것도 좋지만,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, 어떤 성격인지, 어떤 성향을 갖고 있는지도 보고 닮아가려고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. 결국에는 자신을 다스릴 수 있는 사람이 트레이딩에서 성공한다고 생각하니까. 

 

인터넷에는 특히 유튜브에는 투자 전문가들이 정말 많다. 그런데 실제로 자신의 수익을 공개한 사람들은 거의 없다. 대형채널에 나오는 사람들은 더 심한편이고, 매억남님 채널의 가장 큰 장점은 실제로 수익을 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는 점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. 

 

매억남님은 2022년 3월부터 자신의 이름을 걸고 트레이딩 대회를 개최한다. 나도 이번달부터는 아주 소극적으로 참여하고 있긴하다. 대회가 끝나면 우승자들의 인터뷰를 볼 수 있는데, 이런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는게 감사할 따름이다. 하도 많이 돌려봐서 거의 다 외웠지만, 좀 정리를 해놓고 내 생각도 정리하려 한다.

 

우승자 인터뷰가 몇회 있었는데 개인적으로 이 분 인터뷰가 가장 도움이 많이 됬어서 먼저 정리해 보려한다.

 

코인을 시작하게 된 계기

- 주식을 원래 했었는데, 주식에 들어가는 시간에 비해 수익은 적고, 개인 투자자에게 코인 선물이 조금 더 공정한(?) 시장이라고 생각한다. 주식은 기관만 매도 포지션을 잡을 수 있는데, 코인은 개인도 매도 포지션을 잡을 수 있다는 점 등등. 레버리지에 대한 부담이 코인이 더 적다. 주식 수익률도 100-200% 됐지만, 자신이 감수하는 리스크에 비해 수익률이 작다고 생각했다. 

 

코인 처음 경험

- 초심자의 행운으로 100만원을 6000만원까지 만들었다.

 

20년도 상승장에서는 어땠나?

- 중간에 사고 팔고를 많이 해서, 크게는 못먹어도 200-300%씩 먹었다. 

 

어떻게 공부하고 준비했나?

- 주식경험이 있기 때문에 기본적인 보조지표는 볼줄 알았다. 여러 톡방을 돌아다니면서 이평선이면 이평선, 볼린저밴드면 볼린저밴드 고수들의 관점을 배우고 내걸로 만들려고 노력했다. 

 

차트 분석 방법

- 큰 봉에서 아래봉으로 내려간다. 

- 일단 추세선 그어놓고, 채널이 형성된건지 수렴이 형성된건지 본다. 올라갈 파동인지 내려갈 파동인지 보고 손절 익절 라인 정해놓는다. 이미 큰 관점이 있기 때문에 작은 봉에서 크게 휘둘리지 않는다.

 

매매 방법

- 자기 포지션을 아는게 중요하다. 자신이 단타인지 스윙인지 확실히 알아야한다.

- 인내심이 중요하다.

- 무조건 확인하고 들어간다. 역매매 보다는 확인 후 반등하는거 보고 들어간다.

- 올라가는 파동이나 내려가는 파동을 볼때 이평선의 배열을 본다.

- 파동이 좋은 점은 목표가를 정할 수 있어서 좋다. 예를 들어 ABC는 1:1.618에 익절

- 공유해주신 자료를 보니까 이평선, 거래량, RSI 딱 이렇게 보는것 같음.

 

4월 대회에 대해서

- 25일 쯤 막판에 봤는데, 1등 수익률이 400-500%였다. 이건 이길 수 있다고 생각했다.

- 4일 만에 1300% 달성했다.

 

중장기 관점

- 하방을 보고 있다.

 

기타 comment

- 트레이딩에서 성공하려면 기다림이 중요하다.

- 원하는 자리에 코인나우 알람을 맞춰놓는다.

- 장기적인 관점을 짜놓고 기다리기 때문에 잠깐잠깐만 본다. 보고 있다고 잘해지는게 아니다. 그래도 빡세게 매매할때는 5분 15분 많이 본다.

- 평균적으로 400-500% 월 수익률이 난다.

- 출금 잘한다.

- 시그니엘 이사오고 싶다.

- 매억남 잘생겼다.

- 매억남 유튜브 앞부분 설명이 가장 도움이 많이된다. 계속 돌려봐라.

 

매억남's comment

- 배운대로 해라

 

느낀점

- 우승자분께서 자신이 어떻게 매매했는지를 정리한 매매내역을 공유해주셨다.

- 가장 먼저 느낀건, 역시 어떤 분야나 특별할게 없다는것이다. 내 눈에 가장 띄었던 부분은, 자료 맨앞장을 보면 처음부터 이 자료를 우승을 해서 사람들에게 공유하려고 만들었다는 느낌이 들었다. 그리고 자료 매 페이지 마다. "1등 아니면 의미 없음" 이라고 쓰여 있었다. 매매 기법보다 이런부분들이 결국 이 분을 우승하게 만든게 아닐까. 성공하는 사람들은 비슷한 공통점을 갖고 있다. 목표를 세우고, 목표를 글로 기록하고, 매일 보면서 자신에게 리마인드 시킨다. 내가 존경하는 김승호 회장님의 책에도 비슷한 내용이 나온다. 

- 매매 방법은 내가 하수여서 그런지 봐도 잘 이해가 안되는 부분도 있긴한데, 지지 저항, 이평선, 엘리엇(피보)를 많이 쓰시는 것 같다. 좀 더 자세히 봐야겠다. 생각보다 엄청 고배를 써서 약간 놀랐다. 

 

 

 

 

 

 

반응형

댓글